헌혈 조건 및 레드커넥트 사용 헌혈 예약 방법

헌혈 조건 및 레드커넥트 사용 헌혈 예약 방법

생명을 나누는 헌혈

작년 이맘때 큰 수술을 앞둔 어머니에게 혈액이 필요로 하여 헌혈을 하였습니다. 그때 헌혈을 하면서 문자 알림을 등록을 해두었는데 계속해서 혈액이 부족하다는 소식을 들어서 다시 한번 헌혈을 하며, 헌현 조건과 앱을 통해서 간단하게 헌혈 예약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헌혈의 종류 및 헌혈 주기

헌혈에는 전혈 헌혈과 혈액 기증자로부터 뽑아낸 혈액을 성분분리 기계로 보내 혈소판, 혈장 등 추출하고자 하는 성분만 여과해서 채혈한 다음 나머지는 기증자에게 돌려주는 성분 헌혈이 있습니다.

전혈

혈액의 모든 성분(적혈구, 백혈구, 혈장, 혈소판)을 채혈하는 것으로 320ml와 400ml 두 종류가 있습니다. 시간은 약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헌혈 주기는 2개월 후 같은 날짜부터 다음 헌혈이 가능합니다.

혈소판 성분헌혈

성분채혈기를 이용하여 혈소판만을 채혈하고, 나머지 성분은 헌혈자에게 되돌려주는 헌혈입니다. 약 250ml 정도 채혈을 하며 1시간 3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어 전혈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립니다. 헌혈 주기는 2주 후 같은 요일부터 다음 헌혈이 가능합니다.

혈장 성분헌혈

성분채혈기를 이용하여 혈장만을 채혈하고, 나머지 성분은 헌혈자에게 되돌려 주는 헌혈입니다. 약 500ml 정도 채혈을 하며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헌혈 주기는 2주 후 같은 요일부터 다음 헌혈이 가능합니다.

혈소판 혈장 성분헌혈

성분채혈기를 이용하여 혈소판과 혈장 성분을 채혈하고, 나머지 성분은 헌혈자에게 되돌려 주는 헌혈입니다. 혈소판은 약 250ml 정도, 혈장은 300ml 정도 채혈을 하고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헌혈 주기는 2주 후 같은 요일부터 다음 헌혈이 가능합니다.

어떠한 헌혈을 해야 할지 모를 경우 통상적으로 전혈을 하는 것이 시간도 적게 소요되고 활용도가 높아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혈액이 일방향으로 뽑아져 나와서 혈관에 주는 부담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헌혈 조건(나이, 체중, 혈압)

우선 헌혈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신체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헌혈자의 나이와 성별에 따른 체중 그리고 가장 중요한 혈압을 체크해야 합니다.

나이 전혈헌혈 만 16세 ~ 69세
혈장성분헌혈 만 17세 ~69세
혈소판성분헌혈 만 17세 ~59세
체중(성별) 남자 50kg 이상
여자 45kg 이상
혈압 수축기 90 ~ 179 mmHg
이완기 100 mmHg 미만
체온 37.5도 이하
맥박 분당 50 ~ 100회

추가적으로 외국여행 기간이라던지, 질병의 완치 후 경과기간, 진료 기록, 예방접종 등 혈액 기증자와 수혈자 모두에게 안전한 헌혈이 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점검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는 전자문진을 통해서 체크할 수 있으므로 이 과정에서 헌혈 가능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헌혈에도 가능한 횟수가 있어서 하고 싶다고 무제한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전혈의 경우 1년 이내에 5회까지만 가능하며 그 외는 헌혈 주기에 따라서 가능합니다.

레드 커넥트를 통한 헌혈 예약

레드커넥트는 SK텔레콤과 대한적십자사가 함께 만든 새로운 헌혈 앱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정기적으로 헌혈을 하고 계신데, 무작정 찾아갔다가 대기자가 많아서 시간 관계상 못하게 되거나, 전자문진 단계에서 자격조건이 안 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앱을 통해서 사전에 예약을 하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레드커넥트 앱은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모두 다운로드가 가능하므로 각자 사용하는 앱스토어를 이용해서 다운로드하시길 바랍니다.

레드커넥트 헌혈 예약 방법

  1. 레드커넥트 앱을 실행하고 회원 가입을 할 때 헌혈 이력이 있으면 첫 화면과 같이 과거 헌혈 기록과 함께 헌혈 가능 일이 표시가 됩니다.
  2. 또한 마지막 헌혈에 대한 검사기록을 알려주고 정상적으로 혈액이 사용 가능했음을 알려줍니다.
  3. 앱 하단 예약 버튼을 선택 후 헌혈의 집 위치 확인, 예약 날짜, 헌혈 종류와 마지막으로 예약 시간을 선택하면 예약 완료가 되고 약도가 나오게 됩니다.
  4. 이어서 전자문진으로 실제로 헌혈이 가능한지를 진단해야 합니다.
  5. 총 11개의 문항에 해당 없음을 체크하면 성실이 문진을 했다는 것에 동의를 하고 설문조사에 응답하거나 건너뛰기를 하면 됩니다.
  6. 최종적으로 문진 결과에 따라서 헌혈 가능 여부가 나오는데 문진 제출일로부터 3일 간만 유효하므로, 사전에 점검 차원에서 문진을 하고 예약 전일이나 당일에 다시 해야 합니다.
 

부평 헌혈의 집 전혈 후기

부평 헌혈의 집 헌혈 후기

부평 헌혈의 집은 인천지하철 부평역사에 위치하고 있어서 대중교통이 이용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가까운 거리에 주차장이 있고 무료 주차권을 지급해서 자가용을 이용하기에도 용이합니다.

헌혈의 집 자가문진 태블릿

사전에 레드커넥트를 사용하지를 않아서 번호표를 뽑고 대기를 하면서 설치되어 있는 태블릿으로 전자문진을 진행합니다. 이상이 없으면 채혈실로 들어가서 혈압을 재고 간이 채혈을 해서 헌혈 가능 여부를 체크합니다.

전혈 헌혈

전부 이상이 없으면 편안한 의자에 누워서 혈액을 뽑기 시작하는데 조사 바늘이 좀 커서 살짝 따끔한데, 이때 잘 못하면 헌혈 후 피멍이 들 수 있으므로 힘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전혈을 해서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는데 이때 직원분이 사은품 안내책자를 주고 사은품을 고르라고 합니다. 저는 기분 좋게 기부하기로 해서 기부권으로 받았습니다.

헌혈을 마치고 바로 이동을 하면 어지러움증을 느낄 수 있으므로 8분 정도 휴식을 취하게 되는데, 타이머를 맞춰두고 기다리면서 가벼운 간식으로 체력(?)을 보충해줍니다.

이어서 주의사항을 안내받고 주차권을 받아서 집으로 돌아오자마자 헌혈 앱을 설치하였습니다.

핼액 보유 현황

레드커넥트 앱에는 그날그날 혈액 보유량을 보여주는데 블루, 옐로, 오렌지, 레드 등 색깔별로 4등급의 보유 현황을 보여줍니다. 정기적인 헌혈에 관심이 있다면 혈액수급 위기단계를 체크하면서 헌혈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언제 어느 순간 혈액이 필요할지 모르는 일인지라 앞으로 정기적인 헌혈에 동참하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