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잘 하고 싶은 이들의 책 읽는 방법 - 초서독서법
- 글을 쓰는 삶/독서
- 2020. 5. 6.
읽기는 읽었는데 내용이 뭐였더라?
당신은 책을 잘 읽고 싶은가? 아마도 책을 자주 읽던지 아니면 자주 읽지 않던지 상관없이 책을 잘 읽고 싶은 것은 사실일 것이다. 이를 어떻게 단정 지을 수 있을까? 그것은 많은 이들이 올바르게 책 읽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미 당신이 제대로 된 책 읽는 법을 알고 있었다면 이 글을 보고 있지 않았을 테니까.
새 해가 되면 다이어트, 금연 등과 함께 3대 새해 목표 거짓말로 뽑히는 게 바로 독서이다. 하지만 마음과는 다르게 책을 많이 읽지 않게 되는 이유는 바로 읽어도 남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투자한 시간에 비해서 남는 것이 없기 때문에 경제적인 것을 좋아하는 우리는 자연히 책 읽는 것을 멀리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어쩔 수 없는 당연한 결과이지만 언제까지 책 읽는 것을 멀리할 수는 없지 않은가. 책 내용이 고스란히 내 것이 될 수 있도록 책 읽는 방법을 익힌다면, 새해 목표 3대 거짓말 중에 하나를 해결할 수 있다.
운동을 배울 때 기본자세와 방법이 중요하듯이 책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책 읽는 방법이 필요하다.
초보자도 가능한 책 읽는 방법 초서 독서법
초서란 책을 읽다가 중요한 구절이 나오면 이를 베껴 쓰는 것을 말한다. 즉, 초서 독서법은 책을 읽으면서 자신에게 인상 깊은 내용이나 기억해야 할 중요한 문장 등을 옮겨 적으며 책을 읽는 방법을 말한다.
초서 독서법은 조선시대 세종대왕과 다산 정약용이 즐겨 쓰던 독서법이다. 초서가 책 읽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이유는 책의 중요한 내용을 체크하고 옮겨 적으면서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눈으로 책을 읽는 수동적인 방법에 비해 능동적으로 책을 읽게 되므로 보다 많은 내용을 기억할 수 있게 된다.
다산 정약용의 삼박자 독서법
초서 독서법의 3단계
독서를 통해서 자기 계발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게 해주는 초서 독서법은 3단계의 독서노트 작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1 단계,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내용에 펜으로 표시하기. 이때 중요문장을 표시하는 데에 필요한 필기도구는 볼펜보다는 형광펜을 추천한다. 이유는 문장의 배경색을 구분 지어서 보다 눈에 잘 들어오기 때문이다. 이는 중요하고 기억해야 할 문장에 펜으로 표시하는 행동을 함으로써 1차적으로 글을 정리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글의 중요 부분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어떤 부분에 형광펜으로 줄을 긋지?'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책들은 작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강조하고 싶은 문장들에 대해서 이미 표시를 해두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이 부분에 대해서 줄 긋기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찾을 수 있게 된다.
2 단계, 줄 긋기로 표시한 문장을 옮겨 적기. 1단계에서 줄 긋기로 1차적으로 내용을 정리했다면, 2단계에서 옮겨 적기를 통해서 정리한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하는 것이다. 학창 시절 시험공부를 할 때 책의 중요한 내용을 옮겨적으며 시험 준비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운동선수들이 자세를 익힐 때 같은 동작을 무수히 반복하듯이 책 읽기도 내용을 옮겨 적으면서 내용을 다시 한번 곱씹으며 머리에 새겨 넣는 것이다.
이때 내용을 단순히 옮겨 적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하다고 여겼던 내용과 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적는 것이 중요하다. 내용만 단순히 옮겨 적는 것은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만 할 뿐이다.
3 단계, 내 생각을 추가하기. 가장 중요한 단계이자 이 단계를 위해서 1,2단계를 진행했다고 생각해도 된다. 1차적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2차로 내용을 복습을 했다면, 3단계에서는 내용에 자기 의견을 추가하면서 사고력을 확장하게 된다. '가장 훌륭한 공부법은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기.'라는 말처럼 내 생각을 추가함으로써 책의 내용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게 된다.
마찬가지로 초서 독서법을 처음 시작을 한다면 자신을 생각이나 의견을 추가하는 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내 생각과 의견을 적으라는 이유는 의견을 도출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생각에 몰두하게 되어 내용 정리가 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렵더라도 단 한 줄이라도 적어보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기가 어렵다면 내용을 요약하여 적으면 된다. 이 또한 내용을 요약하면서 사고력을 확장하기 때문이다. 지속적으로 경험을 쌓는 다면 한 줄의 문장으로도 한 페이지의 생각을 추가할 수 있는 수준에 다다르게 될 것이다.
독서노트 작성법 정리
다시 한번 요약하자면 독서노트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작성하면 된다.
- 제목, 저자, 출판사, 읽은 날짜를 정리 ( 기본적으로 책을 읽었다는 기록을 남긴다)
- 책의 표지와 머리말을 통해서 전체적인 책의 줄거리를 파악한다. (머리말은 작가가 전반적인 책의 내용을 가장 잘 요약해 놓은 부분이다. 머리말만 잘 이해해도 전체적인 책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 머리말을 통해서 알게 된 책의 주제를 생각하며 내용 중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형광펜으로 표시를 한다.
- 형광펜으로 표시한 문장과 내용들을 독서노트에 옮겨 적는다. (이때 복습하듯이 내용을 생각하면서 옮겨 적는 것이 중요하다.)
- 마지막으로 옮겨 적은 문장에 나의 생각이나 의견을 추가한다. (적극적으로 책의 내용을 생각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짤막하게라도 적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크게 3단계의 초서 독서법은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책 읽는 방법이므로 꾸준히 활용한다면, 여러분들도 책을 통해서 달라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부디 올 한 해는 책을 통해 한층 성장항 업글인간(끊임없이 자기를 성장시키는 일에 몰두하는 사람)이 되길 희망한다.
'글을 쓰는 삶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이 부족한 당신을 위한 '책 읽는 방법' (17) | 2020.05.0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