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컨셉에 맞춘 글쓰기 방법
- 글을 쓰는 삶/수익형 블로그 정보
- 2020. 5. 8.
여러분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각자 다양할 것이나, 정성스럽게 작성한 글이 많은 사람에게 읽히길 바라는 마음은 모두 똑같을 것이다. 만일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반드시 이 글을 정독하길 바란다.
이 글은 내 블로그 컨셉에 맞춘 글쓰기 방법을 습득하고, 여러분의 블로그에 적용하여 보다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블로그가 되길 바라는 목적에서 작성된 글이다. 필자의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본 다양한 글쓰기 방법들을 블로그 글쓰기에 맞게 수정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구체적인 독자 선별하기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독자를 선별하는 것이다. 요즘 들어서 부쩍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보다 큰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글을 읽어야만 한다. 그러나 과유불급(지나친 것은 부족한 것과 같다.)이라고 했다.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글을 쓰면 오히려 보다 적은 사랑을 받는 글이 될 것이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여기 백화점의 여성복 매장의 판매사원이 있다고 가정을 해보자. 오늘 이 판매사원은 가정의 달에 맞춰서 할인행사를 진행할 것이다. '가정의 달 행사를 진행합니다. 50%의 파격적인 세일입니다.'라고 열심히 목청을 높여 고객들에게 홍보를 하고 있다. 과연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주었을까? 아마도 그다지 관심을 못 받을 것이다. 이유는 다른 경쟁 매장에서도 똑같이 홍보를 하고 있으므로 이 판매사원의 홍보문구가 별로 귀에 들어오지 않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이 홍보문구를 바꿔보자. 마침 오늘이 어버이 날이므로 이를 활용하여 홍보문구를 만들어보겠다. '어버이날 어머니에게 선물하면 효녀라고 칭찬받을 10살 더 젊어 보이는 신상 여성복 50% 할인 이벤트 중입니다.' 어떠한가 여러분이 효녀 혹은 효자라면 한 번쯤 관심을 가지지 않겠는가?
글쓰기 또한 마찬가지이다. 내 블로그 컨셉에 맞는 글을 주로 작성을 하는데, 이 컨셉을 좋아할 만한 독자를 선별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선별된 독자에 맞춘 제목을 작성하고, 그들의 눈높이에 맞춘 내용을 작성하면 여러분의 의도를 잘 이해하고 만족해할 것이다.
세분화된 주제 선정하기
최우선적으로 독자를 선별하였다면 그다음으로는 블로그 컨셉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주제를 정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많은 애드센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독자들이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오랜 시간 머무르며 광고를 봐주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독자들은 내 블로그의 충성도가 없다. 따라서 우연히 읽게 된 글이 내 블로그 다른 글들과 동떨어져 있다면 그들은 더 이상 내 블로그에 머물지 않고 떠나게 된다. 이를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이탈(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져서 고객으로 남지 않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블로그 또한 이 이탈률을 줄여야 높은 애드센스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내 블로그를 처음 방문한 신규 독자들의 이탈률을 줄이려면, 그 들이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관심을 갖고 읽게 만들어야 한다. 그러려면 당연히 처음 방문한 글과 다른 글들 사이의 연관성을 필수이다. 따라서 선별된 독자에 맞는 세분화된 주제를 선정하여 글쓰기를 하되, 블로그의 전반적인 컨셉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체적인 예로 내 티스토리가 IT기기 리뷰 전문 블로그라고 할 때, 유럽 여행지에 관한 포스팅을 하고 작성한다고 해보자. 그러면 일반적인 여행 블로그처럼 여행지에 대한 사진들과 맛집을 소개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된다. 똑같은 여행지에 대한 소개글이라도, '아이폰 12 고화소 카메라로 촬영한 크로아티아 Stiniva bay'와 같이 작성을 해야 한다. 그러면 여행지가 관심 있는 사람이 방문하여도 아이폰 12에 관심을 가지고 다른 글을 불 수 있고, 반대로 아이폰 12를 찾아서 방문한 독자라면 카메라 성능 리뷰에 만족하고 다른 글들도 읽어보고 싶어 할 것이다.
주제에 맞춘 소제목 선정하기
초보 글쓴이에게 주제에 맞추어 일관된 흐름을 가지고 글을 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필자도 글을 쓰면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글이 전체적으로 주제에 맞춰서 작성되지 않는 다면 중간 부분부터 많은 독자들이 이탈하게 된다.
그러므로 독자를 선별하고 블로그 컨셉에 맞는 세분화된 주제를 선정하였다면, 그다음으로 해야 할 것이 주체에 맞춘 소제목 선정하기이다. 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에 맞게 표현하면 관련 키워드로 소제목 선정하기라고 할 수 있다.
IT기기 전문 리뷰 블로그로써 아이패드 프로 4세대를 리뷰한다고 가정하자. 리뷰글을 읽을 예상 독자는 아이패드 프로 4세대가 신제품이기 때문에 출시일, 가격, 아이패드 프로 3세대와 달라진 점, 무게, 활용법 등 여러 가지에 대한 관심사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 관심사(관련 키워드) 중에서 가장 큰 관심이 예상되는 키워드를 글의 제목으로 선정한다.
소제목으로는 1. 아이패드 프로 4세대 바뀐 점, 2. 아이패드 프로 4세대 할인받는 방법, 3. 아이패드 프로 4세대 무게와 휴대성 등으로 먼저 정하고 그에 맞는 글을 자연스럽게 내용으로 채워 나가면 된다. 글 전체를 한 번에 쓰는 것이 아니라 짧은 글 여러 개를 쓰는 방식이어서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 글을 쓸 수 있게 해 준다.
글을 공개하기 전 최종 검토하기
여러분이 이미 글쓰기의 고수라면 이 부분을 읽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여러분이 위의 내용을 읽고 이 부분을 읽고 있다면 아직은 글쓰기를 공부하고 있는 단계일 것이다. 여러분이 글을 취미로 작성을 하거나, 애드센스 수익을 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을 하더라도 글을 잘 쓰고 싶어 하는 것은 동일할 것이다.
위의 두 가지 소제목을 생각하며 글을 쓴다면 어느새 초보 수준의 글쓴이 단계는 벗어나게 된다. 그러나 정확하게 중수 단계 (프로작가가 아닌 아마추어 글쓴이 기준) 다다르려면 반드시 글을 공개하기 전 글을 다시 다듬고 고치는 퇴고 단계를 거쳐야만 한다. 여러분은 아직 글쓰기에 능수능란하지 않기 때문에, 글을 쓰다 보면 처음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글이 써질 수 있다. 따라서 퇴고 단계를 거쳐야만 여러분이 최초에 의도했던 내용의 글로 완성할 수 있다.
필자 또한 퇴고를 하기 위해 글을 공개하기 전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보며, 티스토리의 맞춤법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마치며
여러분이 애드센스 수익을 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빠른 시간 안에 많을 글을 쓰는 방식과 늦더라도 전문적이고 내용이 많은 글을 쓰는 방식 중에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할 것이다.
그러나 글은 한번 작성되면 영원히 존재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다. 그리고 말에 비해서 훨씬 더 많은 사람에게 오랜 시간 영향을 줄 수 있는 파급력 또한 매우 크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어떠한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더라도 최대한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길 바란다.
'글을 쓰는 삶 > 수익형 블로그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글쓰기가 막힐 때 - 마음가짐 (0) | 2020.10.28 |
---|---|
수익형 블로그 제목 어떻게 쓸까? 시선을 확 끄는 제목 쓰기 3가지 방법 (12) | 2020.05.10 |
글자 수 1000자 이상? 수익형 블로그 애드센스 승인 기준 논란 종결! (15) | 2020.05.08 |